육상 달리기/크로스컨트리/마라톤에 관한 스포츠영화 다시보기 추천 - 불의 전차, 레이스, 위다웃 리밋, 맥팔랜드 USA, 프리폰테인, 위너스
육상 달리기에 관한 스포츠영화 다시보기 추천 - 불의 전차 (CHARIOTS OF FIRE 1981)
1924년 런던, 타고난 스프린터 해럴드 에이브라함과 에릭 리델은 제8회 파리 올림픽 영국 대표로 선발된다. 유대인으로서 당해야 했던 차별과 편견을 이겨내기 위해 승리를 향한 투지를 불태우는 해럴드. 그리고 종교적 신념을 걸고 피나는 노력을 거듭하는 에릭. 숙명의 라이벌인 두 선수는 전세계의 스포트라이트를 받으며 생에 단 한 번뿐인 레이스를 시작하는데… 스포츠 정신이 살아있는 최고의 클래식 명작 전세계를 감동시킨 기적의 레이스가 시작된다!
육상 달리기에 관한 스포츠영화 다시보기 추천 - 레이스 (RACE 2016)
“트랙 위에선 누구나 자유다!” 차별과 편견을 뛰어넘은 진정한 영웅 제시 오언스의 감동실화! 누구보다도 빠른 발을 가진 흑인 육상선수 제시 오언스. 피부색이 다르다는 이유로 멸시를 받지만 그의 거듭된 세계신기록 수립은 결국 국민들의 마음을 사로잡고 가장 유력한 올림픽 금메달 리스트로 주목받는다. 한편 제11회 올림픽 개최지가 베를린으로 선정되면서 히틀러는 은밀히 유대인과 유색인종의 올림픽 출전을 막으려 한다. 이러한 소문이 돌자 각국의 불참 여론이 강해지고 독일은 마지못해 평등한 올림픽을 연다고 약속하지만… 1936년 베를린, 제시 오언스는 꿈에 그리던 올림픽 무대에 서게 된다. 그러나 보이지 않는 차별과 억압으로 베를린 곳곳은 팽팽한 긴장감이 흐르는데… 2016년 5월 26일, 자유를 향한 10초의 질주가 시작된다!
육상 달리기에 관한 스포츠영화 다시보기 추천 - 위다웃 리밋 (Without Limits 1998)
1951년에 태어난 스티브 프리폰테인(Steve Prefontaine: 빌리 크루뎁 분)은 고교시절 육상 장거리 선수로 활동한다. 오레곤 주립대에 진학한 스티브는 록 스타같은 외모와 운동실력으로 인해 지역 최고의 유명인사이다. 그는 총성이 울리는 그 순간부터 엔드라인까지 그저 전력질주를 하는 것뿐이다. 대학에서 만나게 된 코치 빌 바우어만(Bill Bowerman: 도날드 서덜랜드 분)은 스티브의 카리스마에 놀라면서도 그의 가장 친한 친구가 되어준다. 빌 바우어만은 최초로 운동 선수의 발에 맞춘 운동화를 개발하고, 스티브는 학교 내에서의 온갖 염문에 시달리면서도 여전히 육상 제왕의 자리를 지킨다. 빌과 함께 연습하며 최고의 실력을 쌓게 된 스티브는 2000미터와 1만 미터 사이의 모든 중거리 종목 7개에서 미국 신기록을 작성한다. 72년 뮌헨 올림픽에서 인상적인 경기 내용을 보였던 그는 이미 미국 최고의 육상 스타로 자리하고, 그가 달리는 곳에는 언제나 그의 애칭인 프리를 외치는 관중들로 가득하고...
육상 크로스컨트리에 관한 스포츠영화 다시보기 추천 - 맥팔랜드 USA (McFarland USA 2015)
짐 화이트는 축구 코치로서의 마지막 직업을 잃은 후 가족을 옮기고, 새로운 학교에서 실망한 7명의 학생들을 이 지역 최고의 크로스 컨트리 팀 중 하나로 바꿉니다. 자신의 경력에서 다양한 사건들 때문에 이리저리 옮겨다녀야 했던 고군분투하는 코치이자 선생님이 마침내 미국에서 가장 가난한 도시들 중 하나인 맥팔랜드에 오게 됩니다. 그곳에서 그는 몇몇 고등학교 남학생들에게 잠재된 가능성이 있다는 것을 발견하고 천천히 그들을 우승 주자로 만들어 그가 상상할 수 있는 것보다 더 가깝게 만들어 줍니다.
육상 달리기 마라톤에 관한 스포츠영화 다시보기 추천 - 프리폰테인 (Prefontaine 1997)
고교 시절, 스티브는 왜소한 체격에도 불구하고 달리기에 열정을 품고 전국 대회에서 우승하는 등 놀라운 실력을 보이며 주목받습니다. 대학 스카웃들의 러브콜을 받은 그는 오리건 대학으로 진학하게 됩니다. 여자 친구인 일레인과 함께 대학 생활을 시작하지만, 1마일 경주에서 우승을 차지하지 못하자 빌 바워 코치의 제안으로 3마일 경주로 도전합니다. 결국 그는 우승을 차지하며 대학 내에서 명성을 얻게 됩니다. 미국 육상계의 주목받는 선수로 성장한 스티브는 뮌헨 올림픽에 참가하게 되지만, 5천 미터 경주에서 핀란드의 라세 비렌 선수에게 패배를 맛보게 됩니다. 그 후 슬럼프에 빠지지만, 친선 경기에서 승리를 거두며 다시 기세를 회복합니다. 그러나 자축파티에서 교통사고로 사망하게 되어, 그의 짧지만 빛나는 운동 경력은 조용히 마무리됩니다.
육상 달리기 마라톤에 관한 스포츠영화 다시보기 추천 - 위너스 (The Coolangatta Gold 1984)
아버지 루카스는 철인 레이스에서 2등을 한 후, 평생을 2등 인생으로 자조하면서 살아 왔다. 그리고 그는 큰아들인 애덤을 통하여 자신의 꿈을 이루려한다. 그러나 애덤은 경기때마다 챔피언 케니에게 번번이 무릎을 꿇는다. 아버지는 둘째 아들 죠를 형의 트레이닝 파트너로 희생시키며 큰아들에게 모든 희망을 건다. 죠는 레이스에서 형의 페이스 메이커로 사용된다. 결선 대회에서 스티브는 형을 앞지르게 된다. 그러나 1등 문턱에서 일부러 넘어짐으로써 아버지와 가족을 위해 스티브는 형에게 1등을 양보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