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벌가의 미스터리 드라마 '공작도시' 인물관계도, 등장인물 수애 조강현
드라마 공작도시 방송시간
JTBC 2021.12.08. ~ (수, 목) 오후 10:30
공작도시 등장인물 소개
윤재희 역 - 수애
아트스페이스진 실장.
미술관 ‘아트스페이스진’의 실무를 맡고 있는 성진家의 둘째 며느리입니다. ‘무항산(無恒産)이면 무항심(無恒心)’, 가난이 사랑을 좀먹는다고 믿습니다. 오래된 연인을 버리고 성진家의 혼외자와 정략결혼을 했습니다. 남편을 대통령으로 만들기 위해 차기 검찰총장과 손을 잡고 성진家의 측천무후 시어머니 서한숙과 전쟁을 시작합니다.
정준혁 역 - 김강우
윤재희의 남편. JBC 보도국 앵커. 정필성의 친아들.
팬클럽을 몰고 다니는 JBC 간판앵커입니다. 혼외자라는 꼬리표가 평생의 열등감이지만 결코 내색하지 않습니다. 욕망하는 인간과 욕망 따윈 없는 척하는 인간들을 비웃으며, 더 이상 욕망이 필요하지 않은 최고의 자리에 오를 날을 기다립니다.
서한숙 역 - 김미숙
아트스페이스진 이사장.
성진家의 실세입니다. 대한민국 유력자들은 그녀를 측천무후라고 부릅니다. ‘쓸모’를 기준으로 사람을 구분합니다. 쓸모 있게만 굴면 누구든 편안한 생활을 보장해 주지만, 고장 난 것은 물건이든 사람이든 가차 없이 내버리는 냉혈한입니다.
김이설 역 - 이이담
“이제 하다하다 불행도 욕심을 내시네요?”
재개발 반대 시위 현장에서 하나뿐인 가족 할머니를 잃고 일찌감치 세상의 이치(아무리 많은 사람들이 발버둥치고, 걱정하고, 화를 내도 세상은 쉽게 변하지 않는다는 사실)를 깨달았습니다. '아트스페이스진’의 도슨트 아르바이트에 합격 후, 재희의 주변을 맴돕니다.
한동민 역 - 이학주
JBC 보도국 기자
진정성을 인생 최고의 가치로 생각하며 사는 준혁의 보도국 후배 기자입니다. 세상의 불공정과 불의에 민감하고 뜨겁게 반응합니다. 사회로부터 일방적인 실격 판정을 당한 사람들을 보면 죄책감이 느껴집니다. 제 마음의 평화를 위해서라도 모두가 잘 사는 세상을 꿈꿉니다.
정필성 역 - 송영창
한숙의 남편. 서각장인. 준혁의 친부.
대외적으로는 서각 장인, 실상은 한량입니다. 철거용역업체 명성건설의 실소유주입니다. 성진물산이 시공·시행하는 공사 현장을 전담하여 터를 닦아주고 있습니다. 과거, 미혼모가 되겠다는 딸을 두고 볼 수 없었던 성진 그룹의 창업주 서종태가 자신의 운전기사였던 정필성을 서한숙과 혼인시켰습니다.
정준일 역 - 김영재
성진전자 부회장. 한숙의 친아들.
한숙을 미혼모로 만든 장본인입니다. 준일은 기억이 존재하는 그 순간부터 지금까지 한숙의 눈치를 보며 살고 있습니다. 그 때문에 단 한번도 제 마음을 가져본 적이 없어 늘 외롭습니다.
이주연 역 - 김지현
정준일의 부인. 아트스페이스진 대표.
한주일보 사주의 딸입니다. 태어나기 전부터 성진 그룹의 며느리로 정해져있었습니다. 숨만 쉬었지 마치 죽은 사람과 같은 남편 준일과 우아하지 못한 시댁 식구들 사이에서 분노하는 일이 잦아졌습니다.
정은정 역 - 이서안
한숙 필성의 딸. 드라마 작가 지망생.
명문대 졸업 후 정책연구소 연구원과 시사 주간지 기자로 일하다가 현재는 드라마 작가 지망생으로 3년째 놀고(?) 있습니다. 은정은 엄마 아버지는 물론 오빠 부부들과 조카들, 가족 모두를 사랑합니다.
고선미 역 - 김주령
한숙의 비서.
한숙의 옷 수발을 들던 ‘화자 언니’의 딸입니다. 대를 이어 한숙의 비서로 지내며 깨달은 인생 지침은 첫째도 둘째도 셋째도 침묵입니다. 한숙에게 대한민국 유력자들의 치부책을 보관해둔 서고가 있다면, 고선미는 존재 자체가 한숙의 치부책입니다.
양원록 역 - 정희태
필성의 양동생. 철거용역업체 명성건설 바지 사장.
비밀리에 운영 중인 룸살롱 미네르바를 통해 성진家의 VIP 접대를 담당합니다. 준혁이 질색하거나 말거나 작은 아버지 행세를 합니다.
정현우 역 - 서우진
재희와 준혁의 아들
초등학교 입학을 앞두고 있습니다. 온 집안 식구들의 사랑을 받는 귀염둥이입니다.
박정호 역 - 이충주
윤재희의 전 남친, 중앙지검 형사4부 검사
검사 시보 때부터 조강현의 눈에 들어 오른팔이 되었습니다. 재희와는 대학 신입생 때 만났습니다. 재희를 위해서라면 무엇이든 해주고 싶었지만 능력이 되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재희가 원하는 대로 맞춰주기만 하자 결심했습니다. 재희가 부르고 찾을 때만 나타나는 남자입니다.
조강현 역 - 정해균
지방고검장, 법무부 장관 내정자
호방하고 호탕합니다. 축구 한판 뛰며 땀 흘리고, 고기에 술 한상 거나하게 차려먹고, 여자 한 번 찐하게 품고 나면 에너지가 솟구칩니다. 그 에너지를 원천으로 오늘날 누리고 있는 모든 것들을 이루었다 자부합니다.
권민선 역 - 백지원
조강현의 부인
윤재희가 갤러리 인턴으로 일하던 시절 인연을 맺었습니다. 친정의 사정으로 자금 융통이 어려워지자 윤재희의 도움을 받아 미술품 재테크로 비자금을 모았고, 그 돈으로 남편 내조를 했습니다.
오예린 역 - 서재희
조강현의 내연녀
텐프로 재직(?) 당시 조강현의 정보원 노릇을 하다가 살림까지 차리게 되었습니다. 조강현을 ‘아빠’라고 부르며 호시탐탐 본처의 자리를 넘보고 있습니다.
민지영 역 - 남기애
서영호의 부인, 민성식의 여동생
법조계와 정계에 친정의 뿌리가 있습니다. 서슬 퍼런 손위 시누이 한숙 탓에 남편 사후 법대로 유산을 상속받지 못할 것을 잘 알기에 매일이 근심입니다.
민성식 역 - 박지일
민지영의 오빠. 검찰 출신 4선 국회의원. 당대표. 법사위 소속
한숙과 동등한 지위인 척 행세하지만 실상은 수족일 뿐입니다. 동생 지영을 성진 그룹에 시집보내며 받은 지참금으로 사시 공부를 했고, 검사 시절 거마비도, 4선 의원이 될 때까지 모든 거마비도 성진에서 받아썼습니다.
최희중 역 - 남문철
한주일보 편집장
한숙의 수족 넘버 투입니다. 성진그룹으로 시집 간 ‘주인댁 애기씨’ 이주연을 챙기는 ‘행랑아범’ 역할을 겸하고 있습니다.
곽기환 역 - 염동헌
전 경찰청장, 재선의원
한숙의 수족 넘버 쓰리입니다. 본래 넘버 쓰리가 에이스 자리라고 떠들며 호시탐탐 성식의 자리를 넘봅니다. 7년 전 형산동 철거 참사 당시 경찰청장을 지냈습니다. 덕분에(?) 국회의원이 되었습니다.
유진석 역 - 명예남
전직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비엔날레 총감독, 현 대학교수
능력있고 점잖은 사람처럼 보이지만, 실은 속물 중의 속물입니다. 돈도 좋고, 명예도 좋지만, 자신의 명예와 권력을 이용해 여성을 취할 때, 제일 행복한 사람입니다.
윤종필 역 - 남명렬
재희의 부친, 전직 판사
현재 알콜성 치매로 요양원 생활을 하고 있습니다.
박용섭 역 - 이규현
유흥업소 웨이터
겁도 많고 정도 많은 노영주와 김이설의 친구입니다.
김명완 역 - 박명신
분식집 사장님
형산동 철거 참사 피해자 유가족입니다.
노영주 역 - 황선희
유흥업 종사자
삶의 끝자락에 서있던 이설을 다시 일으킨 장본인이자 절친입니다. 의문의 죽음을 당합니다.
'방송'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정통 사극 드라마 추천] 삼국기, 대조영, 연개소문, 근초고왕, 광개토대왕 (0) | 2021.12.11 |
---|---|
[일드 추천] 일본드라마 이리비토 이방인 다시보기 줄거리 등장인물 결말 (0) | 2021.12.09 |
재벌가의 미스터리 드라마 '공작도시' 촬영지 (0) | 2021.12.09 |
[미드 추천] 드라마 덱스터: 뉴 블러드 다시보기 줄거리 등장인물 결말 (0) | 2021.12.08 |
[중드추천] 티비다시보기 수시흉수 : 살인범은 누구? 결말 줄거리 등장인물 (0) | 2021.12.08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