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방송

허리 숙이는 게 편하고 한쪽 다리 저림 증상 척추관협착증 - 치료법, 멕켄지운동

by 다나와쿠쿠티비 2022. 9. 3.
반응형

허리 숙이는 게 편하고 한쪽 다리 저림 증상 척추관협착증 - 치료법, 멕켄지운동

 

허리 숙이는 게 편하고 한쪽 다리 저림 증상 척추관협착증 - 치료법, 멕켄지운동


길을 걷다 보면 허리를 굽히거나 쪼그리고 앉아 쉬고 있는 노인을 종종 볼 수 있습니다. 이런 노인들은 모두 척추협착증 환자일 수 있습니다. 척추관협착증은 허리를 펴고 장시간 걸을 때 다리가 무겁거나 힘이 빠지는 증상이 나타날 수 있는데, 앉아서 쉬거나 가만히 누워 있으면 증상이 사라지기 때문입니다. 또 허리가 굽었을 때 통증이 완화되는 특징이 있어 허리를 구부리고 걷는 사람은 척추협착증 환자일 확률이 높습니다.

척추는 몸의 무게를 지탱하고 똑바로 서 있는 기둥 역할을 합니다. 나이가 들수록 척추의 퇴행성 변화는 디스크뿐 아니라 근육, 인대, 뼈, 후방관절 등 모든 부위에서 일어나 척추협착증을 유발합니다. 그러나 척추협착증은 눕거나 쉴 때 사라지며 개선과 악화를 반복하며 점차 악화되기 때문에 치료 시기를 놓치거나 척추관협착증 증상이 악화되는 경우가 많아 주의가 필요합니다.

척추관협착증의 초기 단계에서는 수동 치료, 물리 치료, 주사 치료와 같은 보수적인 치료로 척추관협착증 증상이 개선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척추관협착증 치료법으로 개선되지 않으면 신경성형술 및 풍선확장술과 같은 시술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90% 이상의 환자가 비수술적 치료를 받고 회복되고 있으며, 전체 환자의 5%만이 수술이 필요합니다. 다만 척추관협착증 증상 초기에 적절한 치료를 받지 못하면 심한 통증, 저림 등 방사통으로 인해 거동이 불편하거나 마비될 수 있으며, 심할 경우 평생 후유증이 남을 수 있습니다.

 

 

 

반응형

 



어쩌면 나도 척추관협착증일까? 의심스럽다면 우선 허리 건강부터 점검해 봐야합니다. 우선 다리가 저리는 척추관협착증 증상이 있는지 확인합니다. 디스크나 척추관협착증 같은 허리 질환은 허벅지나 종아리 등 한쪽 다리에 저림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걸을 수 있는 거리가 짧아지고 몇 발자국도 걸을 수 없어 쉬고 싶다면, 똑바로 서 있는 것보다 구부리거나 쪼그려 앉는 것이 편하다고 생각된다면 허리관척추협착증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특히 최근 살이 너무 많이 쪘다면 척추와 관절 모두에 무리를 줄 수 있기 때문에 더욱 신경을 써야 합니다.

 

척추관협착증 운동

 

척추관협착증에 도움되는 운동은 허리디스크 운동과 비슷합니다. 
걷기, 수영, 물 속 걷기 등이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멕켄지운동이 있습니다.

맥켄지 운동방법 첫 번째
엎드려 배를 납작하게 해준 다음 5분 동안 릴랙스 합니다. 고개를 편안하게 옆쪽으로 돌려 누워 심호흡하면서 5분 동안 근육을 릴랙스 시켜주어야 합니다. 이때 요추 지지를 돕기 위해 엉덩이를 꽉 조여주어야 합니다.

맥켄지 운동방법 두 번째
엎드린 상태에서 두손 모두 주먹을 쥐고 턱이나 이마 밑에 둡니다. 통증이 없는 범위 내에서 천천히 호흡합니다.

​맥켄지 운동방법 세 번째
엎드린 상태에서 팔꿈치를 대고 허리힘이 아닌 팔의 힘으로 상체를 올려줍니다.

​맥켄지 운동방법 네 번째
엎드린 상태에서 팔꿈치가 아닌 팔 전체를 이용해서 상체를 들어 올려줍니다. 허리에 힘이 들어가지 않게 팔의 힘으로 올려줍니다.



기대수명이 늘어나면서 건강한 노후생활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습니다. 노인 환자들이 안심하고 치료를 받을 수 있는 척추치료에 대한 연구도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습니다. 밤에 잠을 이루지 못할 정도의 통증으로 일상생활이 힘들다면 정확한 원인을 찾아 그에 맞는 치료법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방심하다 척추관협착증 치료 시기를 놓치면 회복 속도가 늦어지거나 수술적 치료로 이어질 수 있으므로 허리 통증이 2주 이상 지속되면 전문의에게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