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

시니어를 위한 방문요양서비스(방문간호서비스) - 비용, 대상자, 시간, 신청, 내용

by 다나와쿠쿠티비 2022. 1. 6.
반응형

시니어를 위한 방문요양서비스(방문간호서비스) - 비용, 대상자, 시간, 신청, 내용



안녕하세요 시니어를 위한 꼭 필요한 노인복지 방문요양서비스를 소개합니다.

 



혹시 정부에서 거동이 불편하거나 치매 등 노인성 질환이 있는 분들 가정에 요양보호사를 보내주는 방문 요양 서비스가 있다는 것 다들 알고 계셨나요?
벌써 우리나라 약 35만 가정이 하루에 3시간씩 방문요양 서비스를 받으면서 꼬박꼬박 정부의 혜택을 받고 있습니다.
이렇게 좋은 방문요양서비스가 있는데도 불구하고 몰라서 혜택을 놓치는 분들이 많다고 합니다.
방문요양 서비스 비용은 정부에서 최소 85% 에서 최대
100% 까지 지원해 주는 아주 요긴한 서비스입니다.
그런데 그냥 아무거나 선택하시면 후회 하실 수도 있습니다.

 

 

방문요양서비스란? 내용, 대상자, 시간


우리 가족들 또는 주변을 살펴보면 혼자서는 일상 생활이 불편하거나 노인성 질환을 앓고 계신 분들이 많습니다.
그렇지만 안타까운 건 가족들도 지인들도 각자 일이 있고 생계를 이어나가야 하다보니 이분들을 24시간 모시고 계시기 는 힘들다는 사실입니다. 그래서 정부가 이런 분들께 노인 장기요양 등급 이라는 걸 발급해 드리고 전문 교육을 이수한 요양보호사가 각 가정을 방문해서 하루에 3~4시간 동안 식사도 도와드리고 청소, 빨래, 말벗, 병원동행 등 다양한 서비스를 받게 해드리고 있습니다.


사실 이런 도우미 서비스를 사설로 고용하면 비쌀 수밖에 없습니다. 그런데 방문요양 서비스는 정부에서 비용의 85% 이상 최대 100% 까지 부담 해주니까 훨씬 경제적 부담이 줄어드는 장점이 있습니다. 심지어 아무리 많이 내도 방문요양서비스비용이 한달에 보통 15만원에서 20만원 정도가 됩니다.
이 금액으로 매일 3~4 시간에 서비스를 받을 수 있으니 정말 좋은 제도입니다. 그래서 이미 많은 분들이 방문
요양 서비스를 받고 계십니다.

 

 

 

반응형

 

 

 

방문요양 서비스 신청 전 체크사항 3가지

이것만 알고 신청하시면 후회 없이 질 좋은 방문요양 서비스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우선 첫번째 뭐니 뭐니 해도 나와 잘 맞는 요양보호사님을 선정하는 게 가장 중요합니다.
무엇보다도 중요한 건 함께 지내는데 편안한지 나이 차이가
너무 나지는 않는지 또 과거의 어떤
질환자를 케어 해 왔고 내가 가진
질환에 대해서 지식을 가지고 있는지 이런
점들도 함께 고려해 봐야합니다.
가족 보다도 더 많은 시간을 함께 하며 챙겨 드릴 분을
찾는 것이기 때문에 단순히 착해보이는 느낌으로만 뽑는다면 나중에 생각지도 못했던 부분에서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니 다양한 관점에서 따져보고 결정하셔야 합니다.

 


두번째 방문요양센터를 잘 선택하시는 것도 매우 중요합니다.
비슷해 보일 수 있지만 방문요양센터라고 다 똑같지 않습니다. 방문 요양 서비스의 품질은 이 센터에서 결정된다고 봐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자신에게 맞는 방문 요양 센터
를 찾는 것도 매우 중요합니다.
여러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요양보호사의 월급은 수급자가 정하는게 아니라 방문요양센터에서 정한다고 합니다. 수급자는 정해진 자부담금을 낼 뿐 요양보호사의 임금 및 복지 수준은 센터에서 정해 주고 또 센터마다 그 기준이 다 다르다고 합니다. 즉 같은 일을 하고도 센터에서 받을 수 있는 대우가 다를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센터에 따라 추가적으로 케어서비스를 제공하는 곳도 있기 때문에 그냥 집 근처에 있다는 이유만으로 이런 정보를 사전에 알아보지 않고 아무 방문요양센터를 선택하시면 손해를 볼 수도 있습니다.
특히 2008년에 노인장기요양보험이 실시된 이후 수많은 방문요양센터가 우후죽순처럼 생겨나면서 특화 서비스는 커녕 제대로 된 방문요양 서비스를 받을 수 없는 곳들도 많다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무엇보다도 어떤 방문요양센터를 이용할 것인지 꼼꼼하게 따져보는 게 중요합니다

 


세 번째 집에만 계신 어르신의 치매와 우울증 예방 활동을 반드시 병행해야 합니다.
방문요양서비스의 최대 장점은 말 그대로 어르신이 가장 편하게 생각하시는 집에서 요양보호사의 도움을 받는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이게 사실 큰 단점으로도 작용할 수 있습니다. 왜냐 하면 집에만 계시기 때문에 사회적 활동이나 신체활동이 이제 안되다보니 치매 및 우울증에 상당히 취약해 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단순한 방문요양서비스만 받으시는 어르신은 활발하게 사회활동을 하시는 어르신에 비해 일상생활능력과 인지능력이 3년 내 3배 정도 더 악화된다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사전에 이런 부분에 대한 대비가 상당히 중요합니다.
가정에서 중앙치매센터 등에서 제공하는 정보를 통해 인지 활동을 도와 드리거나 함께 활동을 하는게 필요한 이유가 바로 이러한 점 때문입니다.
그리고 만약에 그런 활동을 가족이 다 할 수 없다면 요즘 몇몇 방문요양센터에서 추가 비용 없이 그런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곳도 있기 때문에 어떤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지 꼭 한번 비교해 보고 이용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