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FREE

먹어도 되는 과일씨, 먹으면 안되는 과일씨

by 다나와쿠쿠티비 2024. 9. 4.
반응형

먹어도 되는 과일씨, 먹으면 안되는 과일씨

과일은 좋지만, 씨앗은 고민이 되죠?

과일을 먹는 건 건강에 좋은데, 씨앗 때문에 좀 번거로울 때가 있어요. 껍질이야 그렇다 치더라도 씨앗은 어떻게 할지 고민이 되죠. 작은 씨앗은 그냥 먹기도 하지만, 먹어도 되는 씨앗인지, 아니면 피해야 하는지 궁금할 때가 많잖아요. 그래서 오늘은 과일 씨앗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려고 해요!

 

수박·포도·참외 씨, 먹어도 좋은 이유는?

우리가 흔히 씨를 뱉어내는 과일 중에도 몸에 좋은 성분이 많은 씨들이 있어요.

  • 먹어도 되는 과일씨 - 수박씨는 리놀렌산과 비타민 E가 풍부해서 혈관 건강에 도움이 된답니다. 비록 쓴맛이 나긴 하지만, 활성 산소를 억제해 노화 방지와 암 예방에도 좋아요.
  • 먹어도 되는 과일씨 - 포도씨는 항산화 성분인 폴리페놀 덩어리예요. 이 성분은 세포를 건강하게 유지하고, 노화를 예방하며, 피부 탄력에도 효과적이에요. 게다가 치매 예방에도 좋다는 연구 결과도 있어요. 포도씨가 기억력 감퇴를 줄여줄 수 있다고 하니, 작은 씨라고 무시할 게 아니죠.
  • 먹어도 되는 과일씨 - 참외씨도 놓치기 아까운 영양소가 가득해요. 특히 참외 속 하얀 씨가 뭉쳐 있는 부분, 즉 ‘태좌’에는 엽산이 풍부해요. 엽산은 세포 분열과 성장에 필수적이고, 비타민 C도 많아서 면역력 증진과 신진대사 활성화에 좋답니다.
반응형

사과·체리·복숭아·살구 씨, 먹지 않는 게 좋아요!

반면에, 절대 먹으면 안 되는 과일씨들도 있어요. 사과, 체리, 복숭아, 살구 같은 먹으면 안되는 과일씨에는 시안화합물이 들어 있어서 조심해야 해요. 이 물질은 체내에서 독성을 띠게 되는데, 한두 번 먹는 건 괜찮지만 자주 먹으면 두통, 현기증, 구토 같은 증상이 나타날 수 있어요. 심하면 혈압 상승이나 심장 문제도 일으킬 수 있어요.

그래서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도 사과나 복숭아 씨앗은 식품 제조에 사용하지 못하게 하고 있어요. 그러니 이들 먹으면 안되는 과일씨는 그냥 버리는 게 안전하겠죠?


과일 씨앗에는 몸에 좋은 성분이 있는 것도 있고, 먹으면 안 되는 독성이 있는 것도 있어요. 그러니 과일을 먹을 때 씨앗이 건강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잘 알고 먹는 게 중요해요. 이제 과일 먹을 때 씨앗을 뱉어낼지, 그냥 먹을지 고민할 필요 없겠죠.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