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

[설, 추석 명절선물세트] 컨슈머리포트 홍삼 건강기능식품 비교 - 진세노사이드 함량, 사포닌, 당도, 점도, 보존료

by 다나와쿠쿠티비 2022. 1. 6.
반응형

[설,추석 명절선물세트] 컨슈머리포트 홍삼 건강기능식품 비교 - 진세노사이드 함량, 사포닌, 당도, 점도, 보존료

 

 

[설, 추석 명절선물세트] 컨슈머리포트 비교 제품은 바로 홍삼 건강기능식품입니다.

시중에 판매중인 홍삼제품 가운데 가장 인기 있는 13개 제품을 꼼꼼하게 비교(주요 성분 함량, 점도, 안전성, 기타 특징) 분석해 봤습니다.

명절을 앞두고 홍삼 선물을 준비중이신 분들은 참고하세요~~~

비교 제품은 소비자 선호도가 높은 홍삼 건강기능식품 13종입니다.

 

진세노사이드
인삼속(Panax)에 특이적으로 존재하는 스테로이드 사포닌(steroid saponin)과 트리테르펜 사포닌(triterpene saponin)을 통칭합니다. 인삼은 오래전부터 약용식물로 사용되어 왔으며, 진세노사이드는 인삼의 약리 효과를 나타내는 주요 활성성분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사포닌의 일종으로 소비자분들이 홍삼을 드실 때 기대하는 효능(면역력 증진, 피로개선), 기능들에 도움을 주는 성분이다 라고 생각을 하면 됩니다.

 

 

 

가장 진세노사이드를 가장 많이 함유한 제품은?
진세노사이드 실험 과정
1. 용매로 진세노사이드 성분을 추출
2. 추출된 시료를 전문 장비 투입
3. 진세노사이드가 얼마나 포함됐는지 그래프로 확인

 

진세노사이드 함량이 가장 많은 제품과 가장 적은 제품과 차이가 무려 11배나 났습니다.

기본적으로 전제품이 주요 5가지 기능(면역력 증진, 피로개선, 혈소판 응집 억제를 통한 혈액 흐름, 기억력 개선, 항산화)을 제품에 표기를 하려면 최소 3mg 이상의 진세노사이드를 포함해야 되는데 그 기준치는 모두 통과를 했습니다.

 

진세노사이드가 가장 많았던 제품은 대동고려삼(주) 불로건 홍삼정 프리미엄 제품입니다. 무려 1포에 33mg이 들어 있었습니다. 반면에 가장 적게 포함하고 있었던 제품은 개성인삼농협 개성상인 하루홍삼 플러스 제품이었습니다. 이 제품은 최소 기준 수치인 3mg 밖에 포함하고 있지 않았습니다.

 

 

 

반응형

 


대부분의 제품이 표기된 수치보다 더 많은 함량의 진세노사이드를 포함하고 있었는데 유일하게 표기된 수치보다 함량이 미달된 제품이 있었습니다. 바로 (주)고려인삼유통 홍삼 가득 담은 6년근 골드스틱 제품입니다. 이 제품 같은 경우는
표시된 함량은 6mg 그러나 실제 함량은 4mg이었습니다. '앞으로 표지를 개선하겠다'라는 계획을 보내왔다고 합니다.

 


홍삼 특유의 씁쓸한 맛이 좀 부담되어 달달한 제품 찾는 분들도 계시고 반대인 경우도 계실 것입니다.
그래서 당도도 비교해 보았습니다.
당류가 가장 많이 포함됐던 제품은 8.6g 정도 들어있는 (주)아모레퍼시픽 레드진생 플러스 제품이었습니다. 반면에 당도가 가장 적었던 제품은 (주)고려인삼유통 홍삼 가득 담은 6년근 골드스틱으로 0.1g을 포함하고 있었습니다.

 

 

 

이번에는 점도도 한번 비교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꾸덕꾸덕한 제품은 어떤 제품이고 액상으로 된 제품은 어떤 제품인지 호불호가 강하신 분 들을 위해서 비교해 보겠습니다.
점도 측정은 이전 실험들과는 반대로 물기를 빼 줍니다.

스포일러로 홍삼을 조금만 짜서 기기에 넣어주고 습기가 다 없어질 때까지 기다려줍니다.

점도가 높은 제품으로는 6년근 고려홍삼정 365스틱, 레드진생 플러스, 뿌리깊은 6년근 홍삼정 골드스틱이었습니다. 점도가 높은 꾸덕한 제품이라고 해서 진세노사이드가 많이 들어있는 게 아니었습니다.

 

건강기능식품에는 인위적으로 보존료를 첨가하면 안 됩니다. 과연 보존료가 검출이 되는지 확인해 보았습니다.
다행히 전 제품 보존료가 검출이 되지 않았습니다.

세균이나 대장균도 검출되지 않았습니다. 잔류농약, 이물질도 없었습니다.

 


참고로 홍삼을 함유한 제품 중에는 일반 제품도 있습니다.
면역력을 키우기 위해서 홍삼을 섭취하실 분들은 구매하실 때 건강기능식품 마크가 있는지 꼭 확인하시는 게 좋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