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

귀에서 나는 소리 이명 원인 - 돌발성난청 원인, 증상, 치료

by 다나와쿠쿠티비 2022. 9. 1.
반응형

귀에서 나는 소리 이명 원인 - 돌발성난청 원인, 증상, 치료

 

귀에서 나는 소리 이명 원인 - 돌발성난청 원인, 증상, 치료



갑자기 귀에서 '삐' 소리가 나는 '이명'은 많은 사람들이 가볍게 넘기는 현상 중 하나입니다.

다만 이명은 귀가 보내는 이상 신호일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이명이 자주 나타나면 이비인후과를 방문해 원인을 꼭 파악해야 합니다.

이명은 많은 사람들이 경험하는 증상(이명증상 : 청각적 자극 없이 지속적으로 들리는 소리)인 만큼 양상이 상당히 다릅니다. 어쩔때는 하루 종일 귀에서 나는 소리에 시달릴 때도 있고, 조용한 환경에서 갑자기 들릴 때도 있습니다.

전문가들에 따르면 이명은 크게 타각적 이명과 자각적 이명으로 나뉘는데, 타각적 이명은 환자 본인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도 들을 수 있습니다. 보통 귀 주변 근육의 경련, 수축, 턱관절과 같은 구조적 이상으로 인해 발생합니다.

반면 자각적 이명은 환자 본인만 듣게 되는데, 이명은 대부분 이 경우에 속합니다. 자각적 이명은 원인을 규명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아 치료가 쉽지 않습니다.

난청, 중이염, 만성 신장질환 등 다양한 원인이 자각적 이명 현상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방치하거나 간과해서는 안 됩니다. 특히 돌발성 난청 환자들이 청력을 잃기 전에 이명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반응형

 


돌발성 난청은 특별한 이유 없이 갑자기 청력이 상실되는 것을 말합니다. 주로 한쪽 귀에 나타나며, 30~50대가 가장 많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돌발성 난청의 정확한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지만 청각신경종양, 자가면역성질환, 바이러스 감염 등 다양한 원이이 개입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돌발성 난청 증상 : 확실한 원인 없이 감각신경성 난청이 수 시간 또는 2~3일 이내에 갑자기 발생하고, 이충만감, 이명, 또는 현기증을 동반하기도 한다.

 

귀에서 나는 소리 이명 원인 - 돌발성난청 원인, 증상, 치료


돌발성 난청은 조기 발견과 치료가 매우 중요한 질환으로 치료 시기를 놓치면 청력 회복이 불가능한 수준으로 청력 손실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명을 자주 느끼고 한쪽 귀가 쉽게 먹먹해질 경우, 귀가 잘 들리지 않거나 상대방의 목소리가 갑자기 매우 작게 들리는 경우, 귀에 막히는 것 같은 이충만감이 들거나 어지럽고 메스꺼움을 느낀다면 병원을 찾아 정밀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이명의 원인을 찾으려면 이비인후과 검진과 함께 정밀청각검사, 이명도검사, 전정기능검사를 실시합니다. 내과 질환에 따라 나타날 가능성을 확인하기 위해 X-선과 혈액 검사, 소변 검사도 병행합니다. 이명 치료법은 이명의 원인에 따라 약물요법부터 수술까지 다양합니다.

뇌신경 문제로 인한 이명 등 다양한 원인에 의해 발생합니다. 이명을 유발하는 질환을 찾아 치료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빨리 병원을 찾아 이명 자체에 따른 불편함을 해소하고 심리적으로 안정을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