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FREE

치매 예방에 도움이 되는 좋은 음식

by 다나와쿠쿠티비 2024. 7. 6.
반응형

치매 예방에 도움이 되는 좋은 음식

치매 예방에 도움이 되는 음식

 

퇴행성 뇌질환인 알츠하이머 병(노인성 치매)을 예방하는 데 계란이 큰 도움이 될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발표되었습니다. 한 때 높은 콜레스테롤 수치로 인해 기피되었던 계란 노른자가 오히려 뇌 건강에 중요한 영양분을 공급할 수 있다는 사실이 밝혀졌습니다. 최근 ‘영양학 저널’(Journal of Nutrition)에 발표된 연구에 따르면 계란 노른자에 포함된 필수 영양소 콜린(choline)이 알츠하이머 병 예방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치매예방에 좋은 음식 계란 속 콜린의 역할 연구 결과

미국 터프츠대학교 프리드먼 영양과학정책대학원의 연구자들은 1997년부터 2022년까지 최장 24년 동안의 자료를 축적한 러시 메모리 및 노화 프로젝트(Rush Memory and Aging Project)의 데이터를 활용하여 노인 1024명을 평균 6.7년 간 추적 관찰했습니다. 이 연구는 계란 섭취량과 알츠하이머 병 간의 관계에서 콜린의 역할을 분석했습니다.

 

연구 결과, 주당 1개 이상의 계란을 섭취한 그룹은 알츠하이머 병(노인성 치매) 발병 위험이 47% 낮아졌습니다. 특히, 알츠하이머 병(노인성 치매) 예방에 미치는 전체 효과의 39%는 콜린이 담당했습니다. 콜린은 뇌 기능 유지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필수 영양소로, 기억력, 기분, 근육 조절에 필수적인 신경전달 물질인 아세틸콜린의 합성에 기여합니다.

 

반응형

 

■ 콜린 섭취량과 건강 권장량
달걀 한 개에는 169㎎의 콜린이 들어있습니다. 미국 국립보건원(NIH)에 따르면 성인 남성과 여성의 콜린 하루 권장 섭취량은 각각 550㎎과 425㎎입니다. 따라서 하루에 달걀 두 개를 섭취하면 뇌 건강을 위한 콜린 및 기타 주요 영양소 권장량을 충족할 수 있습니다. 이 수치는 당뇨병 환자나 심장 대사 질환이 있거나 위험에 처한 사람에게도 안전한 수준입니다.

 

치매예방에 좋은 음식 계란의 다른 영양소와 뇌 건강

계란에는 콜린 외에도 오메가-3 지방산, 루테인 등 뇌 건강에 중요한 여러 영양소가 함유되어 있습니다. 오메가-3 지방은 신경 퇴행에 기여하는 뇌 염증을 줄이고, 루테인은 뇌 세포의 마모를 유발할 수 있는 노화와 관련된 산화 스트레스를 줄이는 데 도움을 줍니다. 이러한 영양소들은 기억력 감퇴 속도를 느리게 하고, 인지 기능을 지원하며, 특정 신경 장애를 예방하는 데 기여할 수 있습니다.

 

치매예방에 좋은 음식 계란은 콜린, 오메가-3 지방산, 루테인 등 뇌 건강에 중요한 영양소를 다량 함유하고 있어 알츠하이머 병 예방에 도움이 되는 음식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특히 콜린은 기억력, 기분, 근육 조절에 필수적인 신경전달 물질인 아세틸콜린의 합성에 기여하여 인지 기능을 지원하고 특정 신경 장애를 예방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건강한 식단을 유지하고, 적절한 운동과 함께 계란을 포함한 다양한 영양소를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