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

뇌혈관질환 뇌졸중 예방에 도움이 되는 우황청심원 효능 효과

by 다나와쿠쿠티비 2022. 8. 31.
반응형

뇌혈관질환 뇌졸중 예방에 도움이 되는 우황청심원 효능 효과

 

뇌혈관질환 뇌졸중 예방에 도움이 되는 우황청심원 효능 효과


아침저녁으로 선선한 날씨가 이어지면서 더위는 점차 식어가고 있지만 일교차가 커 건강관리가 필요합니다. 특히 급격한 일교차로 혈압이 급격히 상승해 뇌졸중 등 뇌혈관 질환으로 이어질 수 있는 만큼 각별한 주의가 필요한 시점입니다.

실제로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 따르면 뇌졸중 환자는 월 1만5000명 수준을 유지하다 초가을과 초봄 등 환절기에 크게 증가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특히 지난해 뇌졸중 환자 중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한 연령대는 70대(36.4%)였고, 이어 80세 이상(27.7%), 60대(25.3%) 순이었으며, 노인 건강관리의 중요성도 높은 것으로 분석됐습니다.

 

뇌혈관질환 뇌졸중 예방에 도움이 되는 우황청심원 효능 효과


노인 환자에게 뇌혈관질환이 자주 나타나는 이유는 노화에 따라 혈관벽이 두꺼워지고 탄력이 떨어지기 때문입니다. 이로 인해 뇌에 혈액을 공급하는 혈관이 막혀 뇌경색이 발생하고, 뇌로 가는 혈관이 터지면서 출혈이 발생하는 뇌출혈이 발생합니다.

뇌졸중은 이런 뇌혈관 질환의 총칭으로 한쪽 몸의 일방적인 마비, 균형 이상, 언어 장애, 어지럼증 등 다양한 증상이 동반됩니다. 게다가, 머리에 피가 부족해져 머리가 띵해지는 독특한 두통이 있습니다.

무엇보다 분초를 다투는 골든타임을 놓치면 회복하기 어려운 후유증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뇌졸중 예방과 조기 치료가 매우 중요합니다. 한의학에서는 뇌졸중을 "중풍"이라고 하며 예로부터 예방과 치료를 해왔습니다. '한의학계의 구급약'로 불리는 우황청심원이 현대의학 표준 치료의 선행과 함께 적극적으로 활용된다면 뇌졸중 예방과 회복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정수리 근처의 백회혈과 엄지와 검지 사이의 합곡혈 등과 같은 혈자리에에 침을 놓아 뇌 혈류 증가를 촉진할 수 있습니다.

 

 

우황청심원 효능 효과

우황청심원의 주성분인 우황은 소의 담낭에 병적으로 생긴 응결물로 콜릭산, 빌리루빌, 비타민D가 함유되어 있고 심장의 열을 내려주고 기와 혈을 소통시켜주고 담을 없애주며 해독작용도 있습니다.

최근 우황청심원에서 신경세포의 사멸을 억제하고 신경재생인자의 발현을 촉진하는 효능 효과가 과학적으로 입증되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우황청심원 농도가 높을수록 신경세포의 생존율이 높아집니다.

 

 

반응형

 


또 우황청심원을 처리한 대뇌피질신경세포에 뇌졸중을 유도한 후 세포재생 관련 유전자 중 하나인 NF200과 신경재생에 큰 역할을 하는 GAP-43의 발현량이 유의하게 증가한 것으로 분석됐습니다. 또 신경세포 간 신호를 전달하는 축삭돌기의 재생량이 우황청심원 농도에 비례해 증가해 신경세포 보호와 뇌졸중 예방 효과를 종합적으로 확인했습니다.

뇌졸중은 갑작스럽게 오는 경우가 많으므로 예방을 위해 위험요소를 관리하도록 노력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고지혈증, 당뇨병 등 성인병이 있다면 더욱 주의해야 합니다. 짠 음식을 먹으면 혈류가 증가해 뇌졸중의 위험인자 중 하나인 고혈압으로 이어질 수 있으므로 음식은 가급적 싱겁게 먹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고혈압을 조절할 수 있는 과일과 야채를 충분히 먹는 것도 좋습니다. 게다가, 니코틴은 혈관을 수축시키고 뇌졸중 발생률을 두 배로 증가시키기 때문에 담배를 끊는 것이 좋습니다.

뇌졸중은 노인들에게 "침묵의 살인자"라고 불릴 수 있는 치명적인 질환 중 하나입니다. 환절기가 시작되고 변덕스러운 날씨가 예상되는 요즘, 건강관리와 뇌졸중 예방에 힘써 건강한 노후를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