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

노인 냄새를 없애는 방법 / 노인 냄새 제거 / 노인 냄새의 원인은?

by 오늘같이 2022. 1. 6.
반응형

노인 냄새를 없애는 방법 / 노인 냄새 제거 / 노인 냄새의 원인은?

 

어렸을 적 방학을 맞아 할머니 댁에 놀러 갔던 추억이 있으신가요?
배고프다는 한 마디에 진수성찬을 차려 밥 위에 반찬을 올려 주시던 할머니, 밥을 먹고 나면 마루에서 할머니 품에 안겨 선선한 바람을 맞으며 잤던 낮잠, 그리고 잊지 못할 할머니 냄새 기억이 나실 것입니다.

 

어른이 되고 할머니에게 나던 그 특유의 냄새를 어디선가 맡으면 어렴풋한 추억이 다시금 생각납니다.
이렇게 사람은 누구에게나 그 사람만의 체취가 있기 마련입니다.
체취는 먹는 음식과 사용하는 화장품, 바디제품 등으로 결정되기도 합니다. 향수나 화장품으로 향긋한 냄새를 만들기도 하지만 나이가 들면서 자연스럽게 몸에서 나는 노인 특유의 쾌쾌한 냄새를 감추기는 쉽지 않습니다.

 

 

 

노인 냄새의 원인?

노인 냄새는 노년기에 접어들면서 자연적으로 생기는 것으로 동서양과 남녀를 불문하고 누구나 피할 수 없으며 나이가 들수록 노화된 신체로 인해 냄새가 나게 되는데 체내에 쌓인 노폐물 때문이라고 합니다.
체내 노폐물이 제대로 배출되지 못하고 활동은 점점 줄어들다 보니 몸에서 쾌쾌한 냄새가 나게 되는 것입니다. 피부 표면 피지가 있는 지방산도 나이가 들면서 지방산이 분해되는 속도가 느려지게 됩니다. 그러다 보니 노넨 알데하이드라는 성분이 노폐물처럼 쌓이게 되는데 이물질의 냄새가 노인 냄새의 주원인이 되는 것입니다.

 

노넨 알데하이드
피하지방 중에서 팔미트 올레인산이라는 불포화지방산이 분해되면서 생성되는 것으로 젊었을 때는 거의 생성되지 않다가 보통 40세 때부터 나타나기 시작하며 나이가 들어 갈수록 점점 드러나기 때문에 냄새가 짙어진다고 합니다.

 

나이가 들어가면서 신진대사가 느려지고 활동도 점점 줄어들게 되면서 땀 분비도 함께 줄어들기 때문에 노넨 알데하이드를 배출하는 능력도 떨어지게 되는 것입니다. 그러다 보니 노인 냄새가 날 수밖에 없는 것입니다.
이렇게 노화로 인해 냄새가 나는 것도 모자라 술 담배까지 즐기게 되면 노넨 알데하이드 분비량은 더 증가하게 되고 냄새도 더 많이 나게 된다고 합니다.

 

 

노인 냄새는 남자나 여자나 똑같이 나는 걸까?

 

노인 냄새는 피지 분비에 관여하는 남성호르몬과 연관이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냄새는 여자보다 남자에게서 더 많이 난다고 합니다. 남성호르몬은 사춘기 때 증가하고 피지 분비량이 늘어나면서 남자 냄새가 나기 시작하는데 그러다 나이가 들면서 남성호르몬은 서서히 줄어들고 남자 냄새가 약해진다고 합니다. 그러다 갱년기가 시작되면서 남성호르몬과 상관없이 노넨 알데하이드가 만들어지고 노인 냄새가 나기 시작하는 것입니다.

 

여자도 남성호르몬이 분비되기는 하지만 남자보다는 그 양이 적기 때문에 냄새가 적게 나게 됩니다. 그런데 여성들도 갱년기가 시작되면서 여성호르몬 분비는 줄어들고 상대적으로 남성호르몬 비율은 높아지면서 노인 냄새가 나기 시작합니다. 그래서 노인이 되면 할아버지나 할머니 모두 냄새를 유발하는 물질이 비슷해지고 남녀간의 큰 차이 없이 노인냄새가 나게 되는 것입니다.

 

 

노인 냄새를 없애는 방법 / 노인 냄새 제거

 

젊었을 때처럼 완전하게 없애는 건 어렵지만 현재 생활습관을 개선하면 어느 정도 줄일 수는 있습니다.


노인 냄새 제거, 없애는 방법 첫 번째 - 비누, 세정제 꼼꼼하게 사용하기

피지를 없애 주는 비누와 세정제로 샤워나 목욕을 할 때 대충 씻지 말고 꼼꼼하게 씻어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거품을 충분하게 낸 다음 악취가 심한 회음부, 겨드랑이, 발, 귀 뒤는 더욱 신경 써서 닦아주는 것이 좋으며 1주일에 2회 이상 입욕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입욕을 권장하는 이유는 피부를 불려 산화 성분을 제거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시중에 노인냄새를 제거하는 비누나 바디워시를 팔기도 하는데 전문가들은 세정력에는 큰 차이가 없다고 합니다. 어떤 세정제로든 겨드랑이와 발가락 사이를 깨끗하게 씻어주고 특히 귀 뒤쪽은 악취가 제일 많이 나는 곳이기 때문에 더욱더 신경써서 잘 닦아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노인 냄새 제거, 없애는 방법 두 번째 - 충분한 물 섭취하기
물을 충분히 음용할 경우 노폐물이 효과적으로 배출되어 냄새가 줄어드는 데 도움이 됩니다. 


노인 냄새 제거, 없애는 방법 세 번째 - 햇볕을 보면서 산책을 자주 하기
자외선은 살균 효과가 있어서 냄새 제거에 도움이 되며 햇볕을 보면서 가벼운 운동을 함께 하시면 땀 배출량을 높여서 노폐물과 함께 냄새도 줄어들게 됩니다.

 

노인 냄새 제거, 없애는 방법 네 번째 - 기름진 음식보다는 채소를 자주 먹기
채소와 과일에 함유된 항산화 성분 피토케미컬이 산화방지에 도움이 됩니다.


노인 냄새 제거, 없애는 방법 다섯 번째 - 속옷 자주 갈아입기
분비물을 흡수하는 속옷을 자주 갈아 입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체취가 남는 겉옷이나 양말, 침구류는 자주 세탁하며 냄새가 남는 경우 삶아서 관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남자분들은 전립선이 비대해지면서 소변을 시원하게 볼 수가 없게 되다 보니 요도에 소변이 남아서 박테리아가 증식하고 냄새가 나기 쉽습니다. 또 여자분들도 요실금 때문에 냄새가 날 수도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속옷을 자주 갈아입는 것이 좋습니다.


노인 냄새 제거, 없애는 방법 마지막 - 환기 자주 시키기
냄새 유발 성분은 호흡기를 통해서도 나옵니다. 이 냄새 유발 성분이 집안에 축적될 경우 냄새가 독해지기 때문에 잦은 환기가 필요합니다.

 

 

고령자는 여러 가지 이유로 샤워를 해도 사라지지 않는 채취가 날 수 있습니다. 일부 노인은 샤워를 자주 해도 채취가 나서 가족들이 잔소리를 한다며 푸념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나이를 먹으면 불가피하게 날 수밖에 없고 잘 걷지 못하는 노인은 자주 샤워를 하기도 어려워 가까운 가족이나 지인들도 이런 부분들은 서로 이해하고 마음에 상처가 되는 말은 되도록 삼가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