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

난방비 절약 방법 - 난방비 절약 지원금 (난방비 지원사업) 에코마일리지

by 오늘같이 2022. 1. 6.
반응형

난방비 절약 방법 - 난방비 절약 지원금 (난방비 지원사업) 에코마일리지

 


이번 겨울은 난방비 걱정 없이 따뜻하게 보내실 수 있도록 난방비 절약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그리고 난방비 절약하는 방법 뿐만 아니라 돈까지 버는 방법이 있습니다. 난방비를 절약하면 마일리지를 적립해주고 이걸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완전 대박입니다.

난방비도 절약하고 돈도 버는 겨울철 난방비 절약 꿀팁 주변 분들께도 알려드리세요.

 


난방비 절약방법 다섯 가지

우리 집 상황은 어떤지 체크해보고 아직 실천하지 않은 게 있다면 오늘 바로 실전해보시기 바랍니다.

 

난방비 절약 방법 첫 번째 - 보일러 전환 끄지 않기

잠깐 외출을 하거나 집을 비울 때 보일러가 돌아가는 걸 방지하기 위해서 보일러를 끄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렇게 보일러를 끄게 되면 실내 온도가 급격히 떨어지게 되면서 다시 켰을 때 온도를 올리기까지 더 많은 에너지가 소모된다고 합니다. 그러니까 쉽게 말해 껐다 켰다를 자주 하는 게 오히려 에너지 손실이 더 많다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집을 비울 때에는 외출 모드로 설정하는 게 더 좋습니다. 대부분의 보일러는 외출로 설정해 주면 보통 15분 정도 열기가 더
지속된다고 합니다. 그리고 일정 온도까지 온도가 유지되니까 온도를 조금 더 높였을 때 더 적은 에너지로도 집을 더 따뜻하게 데울 수 있는 것입니다. 겨울철에는 보일러 전원을 끄지 말고 꼭 외출 모드를 활용합니다.

그런데 보일러의 외출 기능이 없는 경우에는 보일러가 돌아가는 온도보다 약 5도 정도 더 낮게 설정하면 외출 모두처럼 난방비를 아끼는 데 도움이 됩니다.

 

 

난방비 절약 방법 두 번째 - 가습기 사용하기
가습기는 공기 순환을 도와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겨울철에 가습기를 사용하면 건조하지 않게 도와줄 뿐만 아니라 난방비 절약에도 도움을 줍니다.

보일러를 틀면 참 따뜻해서 좋지만 조금 지나면 입과 코가 마르는 느낌이 듭니다. 건조해 지기 때문입니다. 이때 가습기를 사용하게 되면 적정한 습도가 유지될 뿐만 아니라 공기 순환도 원활하게 도와주고 또 실내온도 유지에도 더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그래서 난방기기를 사용할 때 가습기도 함께 사용할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난방비 절약 방법 세 번째 - 수도꼭지 냉수 방향으로 놓고 잠그기

수도꼭지에 난방비 절약 비법이 있었다니 의아해 하시 수도 있습니다.
왜 수도꼭지를 냉수 방향으로 놓고 잠가야 할까요?

그 이유는 수도꼭지 손잡이를 온수에 두거나 또는 온수와 냉수 사이에만 놓아도 보일러 센서가 계속 작동이 된다는 것입니다. 즉 온수 방향이나 온수와 냉수 사이 가운데에 둔 상태에서 그대로 물을 틀게 되면 단시간에 보일러가 돌아가기 때문에 그때마다 아까운 난방비가 빠져나가는 것입니다. 이걸 몰랐던 분들도 꽤 많이 계셨을 것입니다. 평소에 물을 잠글 때 냉수 쪽으로 돌려놓고 잠드는 습관만 생활화해도 물을 틀 때마다 아깝게 빠져나가는 난방비를 확실하게 절약할 수 있습니다.

 


난방비 절약 방법 네 번째 - 친환경 콘덴싱 보일러로 교체하기

콘덴싱보일러란?
물을 데우면서 생긴 배기열을 밖으로 내보내지 않고 재활용해서 물을 한번 더 대우는 방식의 보일러로 환경에도 좋고 열효율도 좋은 보일러입니다.

친환경 콘덴싱보일러는 열효율이 좋기 때문에 오염물질 배출량도 줄어들 뿐만 아니라 난방비를 절약할 수 있는 장점도 있습니다. 보통 친환경 콘덴싱 보일러로 교체하게 되면 1년에 약 13만 원 정도에 난방비를 절약할 수 있다고 합니다. 심지어 지자체에서 보일러 보조금 신청을 하면 보통 20만 원 정도의 지원금도 받을 수 있습니다. 난방비도 절약하고 보일러 교체 비용도 지원받을 수 있으니 기회를 놓치지 말고 오래된 보일러는 친환경 콘덴싱 보일러로 교체 사용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난방비 절약 방법 다섯 번째 - 보일러 청소 하기
보일러를 틀었는데도 이상하게 빨리 안 따뜻해지고 또 금방 식어버리는 것 같은 경우가 있습니다. 보일러가 고장이 났나 온도가 낮은가 싶어서 온도를 계속 더 높이면 오히려 난방비만 더 많이 나오고 문제는 해결되지도 않습니다.

왜 이런 현상이 발생하는 걸까요? 여러 가지 이유가 있을 수 있지만 대표적으로는 배관 속 이물질 때문이라고 합니다. 보일러를 가동하면 연료가 연소되면서 그을음이나 제가 생기게 되는데 이러한 이물질들이 열효율을 떨어뜨리는 주범이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열효율을 높여서 난방비를 절약하려면 보일러 청소를 주기적으로 해주는 게 좋습니다. 미리미리 가을철에 청소를 해준다면 겨울이 왔을 때 효율이 더 높은 보일러 상태를 만들 수 있습니다.

 

 

 

난방비 절약뿐만 아니라 돈도 버는 방법

 

서울시민을 위한 에코마일리지라는 제도가 있습니다.
이미 서울 시민의 약 20%가 참여하고 있다고 합니다. 서울에 거주 중인데 몰라서 놓치고 계셨다면 이번 기회를 통해 꼭 돈 벌어 가시길 바랍니다.

서울시 에코마일리지는 자발적인 에너지 절약을 통해 온실가스를 줄이기 위한 시민참여 프로그램입니다.
가정 학교 기업 단위로 누구나 참여가 가능합니다.

 

에코마일리지 참여하는 방법
네이버에 에코마일리지를 검색해서 사이트에 접속 후 회원 가입을 하고 정보를 입력하시면 됩니다. 그러면 6개월 단위로 전기 수도 도시가스 등의 에너지 사용량을 집계하고 절감률에 따라서 마일리지를 적립받게 됩니다. 그러면 최근 2년간의 이전 사용량과 비교한 후 5% 이상 절감했다면 마일리지를 지급받게 됩니다.

제공 마일리지
5%~10% 미만 절감 : 1만 마일리지 지급
10%~15% 미만 절감 : 3만 마일리지 지급
15% 이상 절감 : 5만 마일리지 지급

적립된 마일리지는 현금처럼 사용 가능합니다. 지방세 아파트 관리비 등으로도 사용 가능합니다. 또한 마일리지를 카드
포인트로도 받을 수 있습니다. 이렇게 되면 현금으로 바꾸는 것도 가능하고 이동통신비 요금인하 대중교통비 상품권 교환으로도 다양하게 사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서울에 거주하는 분들이라면 꼭 에코마일리지에 가입해서 난방비도 절약하고 마일리지도 쏠쏠하게 챙겨 가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